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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해양세력 확대에 박차를 가하는 이유??

서울오픈스테이지 2022. 6. 12. 01:08



중국은 태평양지역에서 미국과의 해상전력 격차를 줄이기 위해 해군력을 급속도로 강하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2019년 12월해도 중국은 며칠 간격으로 5척의 군함을 전수 시키며 주변국가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진수된 군함중 1척은 항모전단을 호위하며 중국 대양함대의 핵심 전력으로 활약할 1만3000톤급 055형 

                                                                             구축함으로 '중국판 줌 왈트'로 불립니다


다른 4척은 '중국판 이지스함' 이라는 7500톤급 052D개량형 2척과 배타적경제수역 및 남중국해를 순찰하기

                                                                      위해 배치중인 1400톤급  056A 초계함 2척입니다


작년 12월에 중국이 진수한 군함은 어지간한 약소국 해군의 전체 군함 총 중량과 맞먹는 수준입니다

물론 군함의 진수는 세계 각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일상적인 일이지만  여러척의 진수식이 겹치는 일은 

                                                                                 일반적인 국가에서는 예외적인 일 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군함을 건조한 미국 해군의 경우 알레이버크급 구축함을 34년 동안 75척을 건조해

                                                                                     연평균 2.4척 꼴로 진수했습니다

그런데 중국의 055형은 2016년 2척이 거의 동시에 착공에 들어가 2년 조금 넘는 기간동안 5척이 진수됐고

                                                            현재 15척이 건조 중이거나 강재절단을 마친 상태입니다


 055형은 만재배수량 1만3000톤급으로 1척당 건조 비용은 약 1조원에 달할 정도로 고가의 군함입니다

중국은 이런 고가의 군함을 불과 2년 반 만에 5척을 진수 시켰고, 10척이 넘는 동급 함정을 전국 갇지의

 조선소에서 만들고 있습니다 , 약 4년간 15척 이상의 군함을  찍어내고 있다는 말입니다

더 무서운 속도로 건조되고 있는 것을 '중국판 이지스함' 인 052d입니다  7년만에 24척이 진수되어

                                              연평균 3,4척 꼴입니다 . 현재도 6척 이상이 추가로 건조  중입니다


052D의 척당 가격은 7000~8000억원 수준이고 3년 사이에 이런 고가의 군함 20척 즉 14조~16조원의 

                                                                                         구축함을 주문했다는 것입니다

중국은 이뿐만 아니라 잠수함과 상륙함,항곡모함,호위함 등 엄청난 규모의 군함과 잠수함을 찍어내고 있습니다

중국매체들은 이렇게 빠른 건조 속도 덕분에 올해 중국 해군은 18척의 이지스급 전투함과 30척의 대형 

                                    전투함 등을 포함해 265척의 대함대를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보도 했습니다

이로써 295척의 미국 해군을 바짝 뒤쫓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미국의 295척이 모두 태폎양에 집중하여 

 배치될 수는 없으므로 태평양 지역에 국한해 중국의 해군력이 미국을 추월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중국이 매우빠른 속도로 해군력 증강에 열을 올리는 이유가 패권 경쟁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중국이 이처럼 비상식적인 속도로 군함을 대량 건조하는 진짜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생존을 위해서 입니다

중국 조선업계는 한때 정부 보조금 지원을 받아 덤핑전략으로 세계 선박 시장을 거의 싹쓸이하다싶이 했습니다


중국 조선소들은 다양한 선종에서 초저가 전략으로 세계 시장을 석권했고,정점을 찍었던 2014년에는 수주량이

                                                                           1000척에 육박할 정도로 엄청난 호황을 누렸습니다.


그러나 2010년부터 연간 수백 천씩 팔려나간 중국의 선박들은 세계곳곳에서 말썽을 일으켰습니다

북유럽 해상보험협회가 2016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결함과 고장 등 기계적 문제로 보험금이 청구된 선박의 89%는

                                                                                           중국에서 건조된 선박이었습니다


세계 각국의 선사들은 중국제 선박에 불과 5년만에 등을 돌렸습니다  선박의 품질 자체도 형편 없었고

                                 친 화경 기술 적용도 미흡할 뿐만 아니라 납기를 맞추지 못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습니다

또한 납기를 못 맞추고 불량이 발생했음에도 자신들은 잘못이 없으니 잔금을 내 놓고 인수해가라는 중국 조선소들의

                                                                                           고압적인 태도도 문제였었습니다

이로인해 2010년 396개에 달하던 조선소 가운데 286개가 문을 닫았을 정도로 중국 조선소들의 수주량은 

                                                                                            수직적으로 폭락했습니다


나머지 110개 조선소도 상당수가 수주 잔고가 적고 고객선사로 부터 크고 작은 분쟁을 겪고 있어 은행권에서

                                                                                         선수금 환급보증을 받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중국이 최근 2년사이 수십조 원의 돈을 퍼부어가며 집중적으로 군함을 발주하고 있는 이유는 이 때문입니다

250여개의 중국 조선소 가운데 약75%인 190개 조선소가 한 해 실적이 '제로'였습니다 한해 동안 문을 닫은 

                                                                                            조선소의 숫자만 140개가 넘었습니다


이대로 두면 중국 조선업 기반 자체가 붕괴될 우려까지 제기되는 상황에서 중국 정부가 할수있는 일은 군함과관공선

                                                                발주량을 늘려 조선업계의 자금 융통을 돕는 것이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군함 수십척이 검증도 없이 동시 다발적으로 발주에 들어가 연간 수십척씩 진수되는 말도 안되는 

                                                                                      상황이 벌어졌던 것입니다 


군함은 매우 많은 무기와 장비들이 복잡하게 엮어 있는 기계입니다  군함 건조 경험이 매우 풍부한 미국 조차도 

 군함1척 개발하면 초도함을 만들고 2~3년 시험하며 문제점을 찾은뒤 후속함을 만듭니다

그런데 중국은 처음 만들어 본 군함을 불과 몇 개월 만에 초고속으로 완성하는가 하면 초도합과 후속함 여러척을 

                                                                             동시에 착공해 진수 시킵니다 

이렇게 졸속으로 만들어진 군함은 당연히 온갖 결함에 시달릴 수밖에 없습니다 장막에 가려진 중국해군 내부에서 


                                                                     일어나는 결함은 알수없음이 이 심각성을 더한다 

그러나 그 결함은 바로 외부에 드러났습니다 . '중국판 이지스함'052C형은 지난 2016년 림팩훈련에 참가해

 레이더 사격 통제장치의 심각한 결함으로 사격 명중률 30% 라는 망신을 당했습니다 

이후 052C를 개량한 052D구축함은 멀쩡하게 향해하다가 기관에 치명적인 고장을 일으켜 며칠간 함 의 동력이 

                                              모두 꺼진 상태에서 칠흑같은 바다를 표류하는 사고를 겪기도 했습니다

군사력 증강보다는 조선업 살리기의 목적으로 비 상식적으로 만들어진  중국의 군함들이 유사시 제 기능을    다 할지 궁

 

 다 할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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